도움되는 정보방

계란이란 무엇인가요? 종류와 영양소 소개

건강하게만나요 2023. 4. 19. 02:56
728x90
반응형
SMALL

계란이란 무엇인가요? 종류와 영양소 소개

 

 

0123456789
계란

 

계란이란 무엇인가요?

계란은 우리가 흔히 먹는 음식 중 하나입니다. 하지만, 정확히 무엇인지, 어떤 종류가 있는지, 어떤 영양소를 가지고 있는지에 대해서는 잘 알지 못하는 분들이 많습니다. 이번에는 계란에 대해 자세히 알아보도록 하겠습니다.

 

 

반응형

계란은 조류 중에서 대표적인 알을 낳는 동물인 닭의 난생식기로부터 생산되는, 동물성 식품 중 하나입니다. 계란은 달걀의 형태로 외부에서는 보호되며, 내부에는 노른자와 달걀흰자로 구성되어 있습니다.
노른자는 지방과 단백질이 많이 포함된 부분으로, 비타민 A, D, E, K와 칼슘, 인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. 달걀흰자는 노른자보다 단백질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, 칼륨, 나트륨, 니아신 등의 영양소도 함유하고 있습니다.
계란은 인류가 먹고 있는 음식 중에서 가장 영양가가 높은 식품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. 단백질은 물론 지방, 비타민,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,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계란은 다양한 요리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. 삶아서 먹는 것 외에도, 계란 후라이, 계란말이, 계란국 등 다양한 요리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. 또한, 케이크, 마카롱, 마요네즈 등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.
하지만, 계란은 적절한 처리와 보관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식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, 신선한 상태에서 구입하고, 보관 및 조리에 주의해야 합니다.

 

 

 

 


계란의 종류

계란은 다양한 종류로 나눌 수 있습니다. 일반적으로는 크기나 색상에 따라 분류되며, 다음과 같은 종류들이 있습니다.

일반계란: 가장 일반적으로 볼 수 있는 계란으로, 대부분의 슈퍼마켓에서 쉽게 구입할 수 있습니다.

유기농계란: 유기농 계란은 특정한 기준에 따라 생산되는 계란으로, 화학 비료나 살충제를 사용하지 않고, 유기농 사료로 먹이를 주어 양식된 닭이 낳은 계란입니다.

무지방계란: 무지방 계란은 닭의 사료에 무지방 또는 저지방 사료를 섞어 양식된 닭이 낳은 계란입니다. 기존의 일반계란보다 지방 함량이 낮아 건강식품으로 평가되기도 합니다.

특대계란: 크기가 크고 무게가 많이 나가는 특대계란으로, 일반계란보다 약 30% 정도 크기가 큽니다.

자연산계란: 자연산계란은 화학 비료나 살충제를 전혀 사용하지 않고, 닭이 자연환경에서 살아가며 양식된 계란입니다. 일반계란보다 비싸지만 건강에 좋다는 평가를 받기도 합니다.

흰자만 있는 계란: 흰자만 있는 계란은 이름 그대로 노른자 대신 흰자만 들어간 계란으로, 다이어트나 헬스 푸드로 선호되기도 합니다.

이 외에도, 특정 지역에서 생산되는 지명특산품 계란 등도 있습니다. 하지만, 가장 일반적으로 볼 수 있는 계란은 일반계란이며, 크기나 색상에 따라 분류되는 경우가 많습니다.

 

 

 

 


계란 영양소

계란은 다양한 영양소가 풍부하게 함유되어 있어, 우리 몸에 매우 유익합니다. 계란 하나에는 다음과 같은 영양소가 들어 있습니다.

단백질: 계란 하나에는 약 6그램의 단백질이 들어 있습니다. 단백질은 우리 몸에서 근육, 피부, 모발 등을 구성하는 주요 성분이며, 에너지 대사에도 중요한 역할을 합니다.

비타민 A: 계란 노른자에는 비타민 A가 풍부하게 함유되어 있습니다. 비타민 A는 우리 몸에서 시력, 피부, 잇몸 등의 건강을 지키는 역할을 합니다.

비타민 B12: 계란은 비타민 B12가 풍부한 음식 중 하나입니다. 비타민 B12는 뇌 기능을 촉진하고 혈액을 만드는 데 필요한 역할을 합니다.

비타민 D: 계란에는 비타민 D가 함유되어 있어, 우리 몸에서 칼슘 흡수를 돕는 역할을 합니다.

철분: 계란은 철분이 풍부한 음식 중 하나입니다. 철분은 혈액을 만드는 데 필요한 역할을 하며, 빈혈 예방에도 중요합니다.

칼슘: 계란에는 칼슘이 적당한 양 함유되어 있어, 뼈 건강에 도움을 줍니다.

지방: 계란에는 지방이 포함되어 있지만, 단식이나 저칼로리 다이어트를 하는 경우를 제외하고는 우리 몸에 필요한 영양소입니다.

이처럼 계란은 우리 몸에 매우 유익한 영양소가 다량 함유되어 있어, 건강한 식습관을 유지하는 데 도움이 됩니다. 하지만, 적절한 양과 방법으로 섭취하는 것이 중요합니다.

 

 

 

 


계란 요리방법

계란 요리 방법
계란은 다양한 방법으로 요리할 수 있어, 다양한 요리 메뉴를 만들 수 있습니다. 아래는 대표적인 계란 요리 방법들입니다.

삶은 계란: 물에 계란을 넣고 끓인 후 적당한 시간을 삶아내는 방법입니다. 계란의 부드러운 식감을 즐기거나, 반숙 계란 등 다양한 음식에 활용됩니다.

후라이드 계란: 팬에 기름을 두르고 계란을 넣은 후 앞뒤로 뒤집어가며 부드럽게 익히는 방법입니다. 토스트나 샌드위치 등과 함께 즐길 수 있습니다.

스크램블 에그: 계란을 유/버터와 함께 스크램블 형태로 익히는 방법입니다. 계란과 함께 야채나 고기를 넣어서 다양한 맛을 즐길 수 있습니다.

오믈렛: 계란과 우유를 섞어 부드러운 식감의 오믈렛을 만드는 방법입니다. 야채, 고기, 치즈 등을 넣어 맛을 더할 수 있습니다.

계란찜: 계란과 야채, 고기 등을 섞어 찜기로 익히는 방법입니다. 계란 프리타타나 계란 부침 등 다양한 음식으로 활용됩니다.

계란볶음밥: 밥과 함께 계란, 야채, 고기 등을 볶아내는 방법입니다. 고추장, 간장 등으로 간을 맞추어 맛을 더할 수 있습니다.

이처럼 계란은 다양한 방법으로 요리할 수 있어, 맛과 영양을 함께 즐길 수 있습니다. 요리할 때는 익히는 시간과 방법에 주의하여, 맛있고 건강한 요리를 만들어보세요.

 


계란 유통기한

계란 유통기한
계란의 유통기한은 생산일자로부터 약 3~4주 정도이며, 유통기한이 지난 계란을 섭취하면 위험할 수 있습니다. 하지만 계란의 신선도는 유통기한에만 의존하는 것이 아니라 보관 상태와 온도 등에 따라 달라질 수 있습니다. 따라서 계란을 보관할 때에는 아래의 사항을 유의하여야 합니다.

냉장보관: 계란은 반드시 냉장고에 보관해야 합니다. 냉장고 온도는 5℃ 이하로 유지되어야 하며, 계란용기를 냉장고의 중앙에 위치시키면 가장 적절한 온도로 보관할 수 있습니다.

원래 포장지에 보관: 계란은 원래 포장지에 보관하는 것이 좋습니다. 포장지가 훼손된 경우나 흠집이 있는 경우는 섭취하지 않는 것이 좋습니다.

유화 여부 확인: 계란의 유화 여부는 생선된 이후에 변화되므로, 계란을 사용하기 전에 물에 담그거나 빙판 위에서 굴리면서 유화 여부를 확인해야 합니다. 유화가 되어 있다면 섭취하지 않는 것이 좋습니다.

냄새와 변색 여부 확인: 계란이 부패되면 냄새와 변색이 생기므로, 계란을 사용하기 전에 냄새와 변색 여부를 확인해야 합니다.

위의 사항들을 지키면서 계란을 보관하면, 유통기한 이전에도 신선한 계란을 섭취할 수 있습니다.

 

계란이란 무엇인가요? 

종류와 영양소 소개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건강 잘 챙기세요^^

728x90
반응형
LIST